반응형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문서화, 모든 개발자의 숙제이다. 필요한 이유는 알고있지만 하기 싫고 귀찮은 작업 중하나이다. 소프트웨어 개발 산출물 중 하나이기도 하고 다른 개발자 혹은 미래의 자신을 위해서 필요한 작업이기도하다.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기때문에 모두 작성을 하려고하긴 하지만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를 잘 모른다. 책의 서두에도 나오는 '지식의 저주' 때문에 '이런것은 이미 알고있겠지' 혹은 '이렇게 자세히 쓰면 아무도 안읽을거야' 같은 생각을 하게된다. 

사실 이책의 내용의 대부분은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였다. 그럼에도 이 책은 나에게 도움이 되었다. 왜냐면 "왜?"에 대한 답을 주기 때문이다. 문서화를 하다가 동료팀원에게 보완점을 이야기 했을때 "왜 그렇게 해야하죠?" 라는 말에 대답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 왜냐면 내 기준에선 당연한 이야기 이기 때문이다. 물론 '당연히 그렇게 해야죠'라는 말을 하면 싸움밖에 안날것이기때문에 당황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 책은 왜 그렇게 해야하는지에대해 알려주기 때문에 속이 시원해지는 경험을 했다.

이미 알고는 있지만 왜인지 몰랐던 문서에 대한 이야기들은 큰 도움이 되었다. 물론 내가 몰랐던 이야기들도 있었고, 문서화 방향에 대한 가이드이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되었다. 

내용이 어렵지도 않고 술술 잘 읽히니 시간이 날때 카페에서 커피 한잔과 함께 가볍게 읽어보면 좋은 책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