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TLDR;
 구관이 명관이다. 디자인 패턴 책 중에 이 책이 최고인지는 모르겠지만 상위권에 속하는 책임을 확신한다.

 

헤드퍼스트 디자인패턴. 개발자(혹은 개발자를 지망하는사람)치고 이 책을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싶다. 나 역시 '디자인패턴' 이라는 키워드를 안 이후에 여러 검색과정을 거처서 '헤드퍼스트 디자인패턴'을 구매하고 읽었다. 그게 벌서 10년전 정도이다. 한빛미디어의 나는 리뷰어다 도서중 헤드퍼스트 디자인패턴 개정판이 나왔을때 나는 망설임 없이 바로 신청했다.

 안그래도 디자인패턴 복습을 좀 하고싶었는데 개정판이 나왔다니. 선택을 안할 수 없었다. 내용은 워낙 탄탄하니 말할것도 없긴 하지만 도서 리뷰이다보니 잠시 언급 해 보자면 가장 기본적이고 단순한 패턴부터 시작해서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패턴으로 점진적으로 나아가는 방식이다. 개발을 좀 해봤다면 초반부분의 패턴들의 예제에서 이상함(비효율성)을 느끼게 되는데 그부분들은 후반에 나오는 패턴에서 개선 할 것이라는 언급이 있기때문에 독자로 하여금 불안함을 생기지 않도록 해 준다.

이번에 책을 다시 읽으면서 가장 좋았던점은 이전 버전의 단점이 보완되었단 점이다. 이전 버전의 경우 책의 구성이 좀 번잡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집중하기 약간 어렵단 생각이 들었었다. 물론, 대화형 으로 풀어나간다던가 내용에 나오는 화살표 설명(?) 들이 설명에 많은 도움이 되긴 하지만 당시엔 너무 번잡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하지만 이번 개정판에서는 훨씬 정갈하고, 분리된상태로 편집이 되어 있어서 책을 읽는데 집중을 하기가 좋았다. 헤드퍼스트 특유의 설명방식을 잘 살리면서 깔끕하게 정리를 해 준 덕분에 내용상의 차이는 크게 없지만, 훨씬 읽기 좋고 이해하기 좋은 책이 되었다.

디자인 패턴을 처음 공부하기 위한사람이나, 나처럼 복습하기위한 사람 모두에게 아주 추천할만한 책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