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리뷰]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것

안녕하세요 예지우랑입니다. 

저는 최근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는거셍 관심이 많습니다.
다만 지금은 어떤 컨텐츠를 해야할지, 또 어떻게 동영상을 편집해야하는지 잘 모르기때문에 아직 준비만 하고 있는 단계죠.

그러던중에 한빛 미디어에서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것" 이라는 책을 리뷰 할 기회를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먼저 책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아래와 같은 목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1. 동영상 마케팅 시대
  1-1 동영상은 어떤 용도로 마케팅에 활용되나.
  1-2 동영상 마케팅의 일곱 가지 장접
  1-3 팬 만들기 동영상을 만드는 일곱 가지 요령
  1-4 매장 비지니스에서 동영상 활용법.
  1-5 온라인 DB 마케팅에 동영상을 활용하는법

2. 유튜브 검색 최적화 전략
  2-1 유튜부 상위 노툴의 기초 이해
  2-2 유튜브 SEO실전 전략과 핵심 팁
  2-3 유튜브 SEO 단계별 실전 가이드 
  2-4 유튜브 애널리스틱스 따라잡기

3. 유튜브 노출 광고의 모든것
  3-1 유튜브 동영상, 어떻게 노출할까
  3-2 구글 동영상 광고의 종류와 다양한 기능
  3-3 유튜브 동영상 광고 실전 가이드 
  3-4 페이스북 광고로 유튜브 트래픽 늘리기
  3-5 네이버와 카카오 광고로 유튜브 트래픽 늘리기
  3-6 결론은 유튜브! SEO에 타깃 광고를 더하라.

위와같은 목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 제목을 보았을때는 솔직히 거부감이 들었습니다.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것" 한때 '파워 블로그'라는 말이 유행할때가 떠오르더군요. "어떻게 하면 네이버에 상위 노출되는가?" 와 같이 말이죠.
하지만 저런 저의 생각은 반만 맞았습니다. 

제가 생각할때 유튜버는 크게 두가지 크리에이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 이슈를 소비하는 유튜버
2. 지속 가능한 컨텐츠를 만드는 유튜버
예를 들어보자면 1번은 강남스타일의 싸이 인거같고, 2번은 명반으로 나온지 수십년이 지난 지금도 회자되는 마이클 젝슨 인거같네요. 
1번을 좀더 자세히 씀드리자면 ... 정치적 이슈들이나 연예계 이슈들에대한 현재 관심이 집중되고있는 이슈들에대한 영상을 만드시는분들이 그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을것이고, 2번의 경우는 당장의 이슈와는 큰 연관이 없지만 본인만의 컨텐츠를 만들어가시는분들이죠 대표적으로... 뭐... 침착맨이라던가 퓨디파이같은 크리에이터를 말할 수 있을거같네요.
저는 2번을 추구했습니다. 하지만 채그이 제목만봤을땐 1번을 추구하는 느낌이들었죠. 

책은 실제 내용도 1번을 추구하고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2번을 추구하는사람이 책을 볼 필요가 없느냐? 그것은 아닙니다. 
특히 2장의 경우는 어떤 컨텐츠를 만들던 무관하게 매우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습니다. 
물론 유튜브의 UI나 방식등이 업데이트된다면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되겠지만. 현 시점에서는 아주 유용한 정보임을 확신합니다. 

1장은 대부분 잘 알고있는 내용이지만 그래도 좀더 심도있게 알고싶다면 자세히 읽어보니 도움이 되는거같았습니다. 
3장의 경우는 비지니스를 하는 분들이 실제 유튜브 광고를 제작 / 게시할때 많은 도움이 되어보이더군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이슈를 소비하던 / 지속가능한 컨텐츠를 만들던 유튜브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2시간정도 시간내서 한번 읽어보면 좋은 내용을 담고있습니다. 
유튜브에대해 관심이 있으신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