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Kotlin에서 Class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요소입니다. Class는 데이터와 이를 다루는 함수들을 묶어서 캡슐화하고, 관련 있는 메서드와 속성을 함께 묶어서 구성합니다. 또한, Class를 통해 생성된 객체는 인스턴스라고 하며, 객체는 독립적인 메모리 공간을 가지고 있어서 서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Kotlin에서 Class를 선언할 때는 "class"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아래는 Kotlin에서 Class를 선언하는 예시입니다.

class Person {
    var name: String = ""
    var age: Int = 0

    fun sayHello() {
        println("Hello, my name is $name and I'm $age years old.")
    }
}

위 예시에서는 "Person"이라는 Class를 선언했으며, Class 내부에는 "name"과 "age"라는 변수와 "sayHello()"라는 함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Class를 사용하면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아지고, 유지보수가 용이해집니다. 또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상속을 통해 기존 Class를 확장할 수 있으므로 코드의 재활용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Kotlin에서는 Class를 선언할 때 추가적으로 상속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상속을 위해서는 콜론 ":"을 사용하며, 상속할 부모 Class를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Person Class를 상속받는 Student Class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class Student : Person() {
    var grade: Int = 0
    var major: String = ""

    fun introduce() {
        println("I'm a student, my grade is $grade and my major is $major.")
    }
}

위 예시에서는 Person Class를 상속받는 Student Class를 선언했습니다. Student Class 내부에는 "grade"와 "major"라는 변수와 "introduce()"라는 함수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Kotlin에서는 Class를 사용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