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도서리뷰] 러닝 리액트 2판(Learning React)

** 이리뷰는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

 

TLDR; Javascript의 최근 동향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서버개발자분이 리액트를 배울때 보면 좋을 책. 리액트를 그냥 돌아가게 구현만 할 것이라면 튜토리얼 사이트와 인터넷에 널린 강좌 및 예제 코드들을 보고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초를 모르고 사용법만 알게되면 반쪽짜리도 못되게 된다는 사실은 여러분 모두 알고 계실 것 입니다. 러닝리액트의 구성이 서버개발자들에게 좋은 이유는 최근 javascript에서 통용되는 개념에 대한 설명이 먼저 있고, 그 후 리액트에 대한 설명이 있다는 점 입니다. 기본을 알때와 모를때의 습득 속도는 큰 차이가 납니다. 돌아가는것 처럼 보이지만 결과적으로 러닝리액트를 이용해서 리액트를 배우면 더 빠르게 배웁니다. 

 

 

오늘 리뷰해볼 도서는 러닝리액트 2판 입니다. 일단 2판으로 개정되서 나왔다는 이야기는 1판의 내용이 좋았고, 그만큼 인정받았다는 뜻 이겠지요. 그리고 저자분들도 책임감을 가지고 변경된 부분을 알려주는 것 이니 참 좋은 스승님들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평소 리뷰를 할 때 목차를 항삼 남겼는데, 오늘은 목차는 생략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서버 프로그래머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는 자바를 주로 다루는 개발자입니다. 최근 트랜드는 프론트엔드와 백엔드가 분리되어 MVVM패턴을 이용해서 서버 개발자는 서버가 해야할 일만 하고, 유저와의 인터렉션은 프론트앤드 개발자에게 온전히 맞기는것 입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는 회사의 엔드유저인 일반 고객이 아닌 회사 내부 인원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주로 개발 했습니다. 때문에 보여지는 화면은 중요도가 덜했었고, 기본적인 프론트엔드 프로그램도 작성 해야 했습니다. (물론 프론트앤드 개발자분들이 보시기엔 기본도 못하는 것이었겠지만요.) 때문에 자바스크립트도 사용할 줄 알았어야했고, 이런 저런 프론트엔드 기술도 사용을 했었습니다. 지금은 이런말을 하면 우습겠지만 제가 처음 현업을 시작할때는 제이쿼리도 사용할 줄 안다고 이력서에 적고 그랬습니다. ㅎㅎㅎㅎ

여하튼, 프론트엔드를 다루면서 javascript를 이용하여 코드를 작성하긴 했지만 트랜드를 따라가려고 노력하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서버쪽 공부하기에도 시간이 없었거든요. 그러다 한번씩 프론트앤드 쪽 기술을 들여다보면 깜짝깜짝 놀랍니다. 기술의 발전과 변화가 너무나도 빨라요. 어느날 봤더니 '프로미스'라는게 있네 이게 뭐지? 바빠서 공부 못하다가 또 보면 async? await? 이런것도 나오고 ES-lint는 뭐지? babel은 뭐지? 점점 기술 부채만 쌓여갑니다.

 물론 개발자니까 남이 만든 소스 보면서 따라하는 수준으로는 만들 수 있었지만, 공부해야 할 개념이 너무 많아서 시작하기도 두려워지게 되었습니다.  사실 저는 업무에 필요해서 anguler / vuejs / reactjs 모두 다 사용해본적은 있습니다. 다만 깊게 공부하기보단 동료 개발자들이 만들어둔 소스를 응용해서 만들기만 했었죠. 그러다가 이 책을 읽고 그동안 답답했던 부분들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앞서 tldr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javascript의 최근 동향에 대해 한번 훑고 리액트를 보기 시작하니 개념들이 이해가 매우 빨랐고, 그동안 아리송했던 소스코드들이 이해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javascript와 한동안 친하게 지내지 못하셨던분들이 react를 공부할때 좋은 책으로 추천 드리고싶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