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T 개발자 면접 대비문제] Spring의 원리



1. 스프링의 특징

 - 경랑 컨테이너로서 자바 객체를 직접 관리한다.

   각각의 객체 생성, 소멸과 같은 라이프 사이클을 관리하며 스프링으로부터 필요한 객체를 얻어올 수 있다.

 - POJO(Plain Old Java Object)방식의 프레임워크이다.

   일반적인 J2EE프레임워크에 비해 구현을 위해 특정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거나 상속받을 필요가 없어 

   기존에 존재하는 라이브라리 등을 지원하기에 용이하고 객체가 가볍다.

 - 제어반전(IoC: Inversion of Control)을 지원한다.

    컨트롤의 제어권이 사용자가 아니라 프레임워크에 있어서 필요에 따라 스프링에서 사용자의 코드를 호출한다.

 - 의존성 주입(DI: Dependency Injection)을 지원한다.

   각각의 계층이나 서비스들 간에 의존성이 존재할 경우 프레임워크가 서로 연결시켜준다.

 - 관점지향 프로그래밍(AOP: Aspect0Oriented Programming)을 지원한다.

    따라서 트랜젝션이라 로깅, 보안과 같이 여러 몯듈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의 경우 해당 기능을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다.

 - 영속성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한다. 

    iBatis나 Hibernate 등 이미 완성도가 높은 데이터베이스 처리 라이브러리와 연결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 확장성이 뛰어나다. 

   스프링 프레임워크에 통합하기 위해 간단하게 기존 라이브러리를 감싸는 정도로 스프링에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많은 라이브라리가 

   이미 스프링에서 지원되고 있고, 스프링에서 사용되는 라이브러리를 별도로 분리하기도 용이하다. 


2. 스프링의 주요 모듈 

- 제어 반전 컨테이너 (IoC: Inversion of Control) 

    자바의 Reflection을 이용하여 객체의 생명주기를 관리하고 

    의존성주입 (Dependency Injection)을 통해 각 계층이나 서비스들간의 의존성을 맞춰준다.

    이러한 기능들은 주로 환경설정을 담당하는 XML파일에 의해 설정되고수행된다.


-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

    스프링은 로딩이나 보안, 트랜잭션 등 핵심적인 비지니스 로직과 관련이 없으나

    여러곳에서 공통적으로 쓰이는 기능등을 분리하여 개발하고 실행 시에 서로 조합할 수 있는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AOP)을 지원한다. 

    기존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강력한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인 AspectJ도 내부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스프링 자체적으로 자원하는 실행시(Runtime)에 조합하는 방식으로도 지원한다.


 - 데이터 액세스 프레임워크

    스프링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고 자료를 저장 및 읽어오기 위한 여러 가지 유명한 라이브러리, 

    즉 JDBC, iBatis(MyBatis), Hivernate 등에 대한 지원 기능을 제공하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 트랜잭션 관리 프레임워크

     스프링은 추상화된 트랜잭션 관리를 지원하며 XML 설정파일 등을 이용한 선언적인 방식 및 

     프로그래밍을 통한 박식을 모두 지원한다.


 - 모델 - 뷰 - 컨트롤러 패턴

    스프링은 웹 프로그래밍 개발 시 거의 표준적인 방식인 Spring MVC라 불리는 모델 - 뷰 - 컨트롤러(MVC)패턴을 사용한다.

    DispatcherServlet이 Controller 역할을 담당하여 각종 요청을 적절한 서비스에 분산시켜주며 이를 각 서비스들이 

    처리하여 결과를 생성하고 그 결과는 다양한 형식의 View 서비스들로 화면에 표시될 수 있다.


 - 배치 프레임워크 

     스프링은 특정 시간대에 실행하거나 대용량의 자료를 처리하는데 쓰이는 일괄처리(Batch Processing)을 지원하는

      배치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스프링의 배치는 Quartz 기반으로 작동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